유니티 어떻게 해야 할까요?처음 유니티 보면 정말 쉬워 보이고 아무나 다 할 수 있을거 같은데 늒미이 들지만 실상 하다보면 쉽지 않네요. 해야 할것도 많고 특히 UI 같은 건 더욱 더 그렇네요.그래도 이 책 읽다보면 많이 감을 잡을 수 있는게 있어서 좋은거 같네요. 여러가지로 노력해서 유니티 잘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저라면 한번 읽어 보라고 추천 드리고 싶네요. 혹시라도 관심 없으시면 다른 책도 괜찮은 것 같아요. 유니티만 잘 해도 좋은 결과가 있을테니까요.
이 책은 매력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기 위해 유니티 4.6부터 포함된 uGUI를 소개하는 책이다. 유니티 공식 UI 프레임 워크인 uGUI는 내장형 UI 프레임워크로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으며 컴포넌트 기반이어서 확장성이 좋은 장점이 있다. 이 책에서는 새로운 UI 시스템에 대한 특징부터 공식 문서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uGUI의 기능들에 대해 스크린샷과 함께 상세하게 설명한다. 또한 모바일 앱에서 자주 이용되는 UI 소개와 네이티브 플러그인을 제작하는 방법, UI를 제작할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에셋과 도구들도 알려준다.
▣ CHAPTER 01: 유니티 개요
CHAPTER 1-1 유니티란
1-1-1 다양한 플랫폼 지원
1-1-2 유니티 제품 구성
CHAPTER 1-2 유니티 시작하기
CHAPTER 1-3 유니티 에디터
1-3-1 씬 뷰(Scene View)
1-3-2 게임 뷰(Game View)
1-3-3 하이어라키 뷰(Hierarchy View)
1-3-4 프로젝트 뷰(Project View)
1-3-5 인스펙터 뷰(Inspector View)
1-3-6 그 외의 뷰
1-3-7 유니티 에디터의 메뉴
CHAPTER 1-4 튜토리얼 1: 씬 작성하기
1-4-1 새 프로젝트 생성
1-4-2 지면 작성
1-4-3 머티리얼
1-4-4 물리 운동
1-4-5 프리팹
CHAPTER 1-5 튜토리얼 2: 스크립트
1-5-1 스크립트
1-5-2 스크립트 컴포넌트
1-5-3 스크립트 작성
1-5-4 필드와 인스펙터 뷰
1-5-5 인터랙션 구현
1-5-6 모바일 장치용 빌드
CHAPTER 1-6 UI 시스템
1-6-1 새로운 UI 시스템의 특징
1-6-2 레거시 GUI 시스템
CHAPTER 1-7 에셋 스토어
CHAPTER 1-8 그 밖의 서비스
▣ CHAPTER 02: UI 구성
CHAPTER 2-1 UI 요소의 생성과 캔버스
2-1-1 UI 요소 생성하기
2-1-2 캔버스란
2-1-3 UI 요소를 렌더링하는 순서
2-1-4 캔버스의 렌더링 모드와 속성
2-1-5 Canvas Scaler 컴포넌트
2-1-6 Graphic Raycaster 컴포넌트
2-1-7 Canvas Renderer 컴포넌트
2-1-8 캔버스 그룹
CHAPTER 2-2 Rect Transform 컴포넌트
2-2-1 렉트 툴
2-2-2 Rect Transform 컴포넌트의 속성
2-2-3 앵커
2-2-4 게임 오브젝트와 Rect Transform 컴포넌트
CHAPTER 2-3 이벤트 시스템
2-3-1 이벤트 시스템
2-3-2 Event System 컴포넌트의 동작
2-3-3 Event System 컴포넌트에 포함된 속성들
2-3-4 인풋 모듈
2-3-5 레이캐스터
▣ CHAPTER 03: 기본적인 UI 요소
CHAPTER 3-1 이미지
3-1-1 이미지 생성
3-1-2 2D 스프라이트와 다른 점
3-1-3 Image 컴포넌트의 속성
3-1-4 이미지의 종류
3-1-5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CHAPTER 3-2 스프라이트 에디터
3-2-1 Sprite Mode
3-2-2 스프라이트 편집
3-2-3 스프라이트 생성
3-2-4 스프라이트 에디터의 그 밖의 기능
CHAPTER 3-3 스프라이트 패커
3-3-1 텍스처 생성
3-3-2 스프라이트 패커 창
3-3-3 독자적인 패킹 정책
CHAPTER 3-4 로우 이미지
3-4-1 로우 이미지 생성
3-4-2 Raw Image 컴포넌트에 포함된 속성
CHAPTER 3-5 텍스트
3-5-1 텍스트 생성
3-5-2 Text 컴포넌트에 포함된 속성
3-5-3 리치 텍스트
3-5-4 폰트
CHAPTER 3-6 마스크
3-6-1 마스크 생성
CHAPTER 3-7 이펙트
3-7-1 Shadow 컴포넌트
3-7-2 Outline 컴포넌트
3-7-3 Position As UV1 컴포넌트
CHAPTER 3-8 UI 요소 렌더링과 성능
3-8-1 배치
3-8-2 렌더링 최적화
3-8-3 최적화를 위한 툴
▣ CHAPTER 04: 인터랙티브 UI 요소
CHAPTER 4-1 인터랙티브 UI 요소의 상태
CHAPTER 4-2 이벤트
4-2-1 이벤트 리스너 설정
4-2-2 사용자 지정 컴포넌트의 이벤트 리스너
4-2-3 이벤트 리스너 정의
4-2-4 스크립트로 이벤트 리스너 설정
4-2-5 Event Trigger 컴포넌트
CHAPTER 4-3 버튼
4-3-1 버튼
4-3-2 Button 컴포넌트의 이벤트
CHAPTER 4-4 토글
4-4-1 토글의 구조
4-4-2 Toggle 컴포넌트의 속성
4-4-3 Toggle 컴포넌트의 이벤트
4-4-4 토글 그룹
CHAPTER 4-5 슬라이더
4-5-1 슬라이더 구조
4-5-2 Slider 컴포넌트의 속성
4-5-3 Slider 컴포넌트의 이벤트
CHAPTER 4-6 스크롤 바
4-6-1 스크롤 바의 구조
4-6-2 Scrollbar 컴포넌트의 속성
4-6-3 Scrollbar 컴포넌트의 이벤트
CHAPTER 4-7 스크롤 뷰
4-7-1 스크롤 뷰 작성
4-7-2 스크롤 바 설정
4-7-3 Scroll Rect 컴포넌트의 속성
4-7-4 Scroll Rect 컴포넌트의 이벤트
CHAPTER 4-8 입력 필드
4-8-1 입력 필드의 구조
4-8-2 Input Field 컴포넌트의 속성
4-8-3 Input Field 컴포넌트 이벤트
CHAPTER 4-9 인터랙션 컴포넌트의 기본 클래스
4-9-1 Interactable 속성
4-9-2 트랜지션
4-9-3 내비게이션
▣ CHAPTER 05: 자동 레이아웃
CHAPTER 5-1 레이아웃 요소
5-1-1 레이아웃 요소란
5-1-2 Layout Element 컴포넌트
CHAPTER 5-2 레이아웃 컨트롤러
5-2-1 Content Size Fitter 컴포넌트
5-2-2 Aspect Ratio Fitter 컴포넌트
CHAPTER 5-3 레이아웃 그룹
5-3-1 Horizontal, Vertical Layout Group
5-3-2 Grid Layout Group
5-3-3 Grid Layout Group과 Content Size Fitter
CHAPTER 5-4 드리븐 속성
CHAPTER 5-5 사용자 지정 레이아웃
5-5-1 레이아웃 인터페이스
5-5-2 레이아웃 계산
5-5-3 레이아웃 재구축
▣ CHAPTER 06: 실전 UI 제작
CHAPTER 6-1 탭 바
6-1-1 탭 바 생성
6-1-2 탭 생성
6-1-3 토글 그룹 설정
6-1-4 각 탭에 대응하는 화면 생성
6-1-5 이벤트 리스너 설정
CHAPTER 6-2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는 탭 바
6-2-1 탭과 탭에 대응하는 화면 생성
6-2-2 애니메이션 생성
6-2-3 Event Trigger 컴포넌트 설정
CHAPTER 6-3 페이징 스크롤 뷰
6-3-1 스크롤 뷰 추가
6-3-2 스크롤 할 내용 생성
6-3-3 페이징 처리 구현
6-3-4 페이지 컨트롤 생성
CHAPTER 6-4 드래그 앤드 드롭
6-4-1 드래그할 수 있는 아이콘 생성
6-4-2 드롭 영역 작성
6-4-3 드래그할 수 있는 아이콘을 위한 스크립트 구현
6-4-4 드롭 영역을 위한 스크립트 구현
CHAPTER 6-5 셀을 재활용하는 테이블 뷰
6-5-1 스크롤 뷰 생성
6-5-2 스크롤 할 내용 생성
6-5-3 셀 작성
6-5-4 셀을 위한 스크립트 구현
6-5-5 스크립트에서 이름을 지정해 스프라이트를 변경한다
6-5-6 테이블 뷰를 위한 스크립트 구현
CHAPTER 6-6 내비게이션 뷰
6-6-1 내비게이션 뷰와 내비게이션 바 생성
6-6-2 뷰 생성
6-6-3 Rect Transform의 트윈 애니메이션
6-6-4 내비게이션 뷰를 위한 스크립트 구현
6-6-5 각 뷰를 위한 스크립트 구현
CHAPTER 6-7 알림 뷰
6-7-1 캔버스와 오버레이 생성
6-7-2 창과 각 요소 생성
6-7-3 스크립트 구현
▣ CHAPTER 07: 네이티브 플러그인
CHAPTER 7-1 플러그인이란
7-1-1 매니지드 플러그인
7-1-2 네이티브 플러그인
CHAPTER 7-2 iOS를 위한 네이티브 플러그인
7-2-1 iOS를 위한 네이티브 플러그인 구현
7-2-2 유니티 쪽 인터페이스 구현(iOS)
7-2-3 네이티브 플러그인 이용하기(iOS)
CHAPTER 7-3 안드로이드를 위한 네이티브 플러그인
7-3-1 안드로이드를 위한 네이티브 플러그인 구현
7-3-2 유니티 쪽 인터페이스 구현(안드로이드)
7-3-3 네이티브 플러그인을 이용하기(안드로이드)
▣ CHAPTER 08: UI 제작에 사용할 수 있는 에셋, 툴
CHAPTER 8-1 NGUI: Next-Gen UI
8-1-1 NGUI vs. 새로운 UI 시스템
8-1-2 NGUI의 독자적인 기능
CHAPTER 8-2 iTween & iTween Native Extension
8-2-1 iTween이란
8-2-2 iTween에 포함된 애니메이션 메서드
8-2-3 이징
8-2-4 iTween Native Extension
CHAPTER 8-3 텍스처 패커와 스프라이트 일루미네이터
8-3-1 텍스처 패커(TexturePacker)란
8-3-2 스프라이트 일루미네이터(SpriteIlluminator)
CHAPTER 8-4 UniRx & LINQ to GameObject
8-4-1 리액티브 프로그래밍이란
8-4-2 Reactive Extensions란
8-4-3 UniRx의 기능
8-4-4 LINQ to GameObject
▣ APPENDIX 01: UI 클래스 레퍼런스
Canvas
CanvasScaler
CanvasRenderer
CanvasGroup
RectTransform
RectTransformUtility
EventSystem
StandaloneInputModule
TouchInputModule
GraphicRaycaster
PhysicsRaycaster
Physics2DRaycaster
Image
RawImage
Text
Selectable
Button
Toggle
ToggleGroup
Slider
Scrollbar
ScrollRect
InputFie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