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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역사에서 17세기는 임진왜란(1592)과 병자호란(1636)이라는 두 차례의 전란으로부터 시작된다.고전문학사에서도 17세기는 이러한 전대미문의 역사를 토대로 당시 사람들이 겪었던 체험이 짙게 반영되어 있는 작품들이 적지 않다.역사에서도 이 시기를 전후로 하여 조선 전기와 후기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라 할 수 있다.그러한 경험들이 시가 양식보다는 서사양식에 더 잘 반영되어 있을 것이라는 것은 일견 당연하다 여겨진다.17세기 소설사를 다룬 이 책의 제목이 <서사문학의 시대와 그 여정>이라 붙여진 데는, 바로 이처럼 왕성한 서사문학 작품이 창작되었다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라 하겠다.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비판적으로 그려내고 있는 각종 몽유록은 물론, 전란의 체험을 담고 있는 「최척전」이나 「김영철전」 등의 작품을 통해 당시의 시대적 상황에 대해 조명하고 있다.전쟁으로 인해 죽거나 가족들과의 헤어짐을 통해 처절한 현실을 맛보아야 했던 조선 민중들의 삶의 모습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특히 남녀차별과 신분제 하에서 이중적인 질곡을 겪어야만 했던 당시 여성들의 삶에 대해 조명한 작품들의 의미도 되새길 필요가 있다 여겨진다.다양한 연구자들의 시각을 통해 17세기 창작된 소설들의 면모와 특징을 접해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차니)
책머리에
1부_ 17세기 소설사의 제 양상
조현설ㆍ17세기 전기ㆍ몽유록에 나타난 타자 연대와 서로주체성의 의미
윤세순ㆍ17세기 간행본 서사류의 존재양상에 대하여
신상필ㆍ중국 서사문학의 전파와 조선적 수용의 가능성
장경남ㆍ17세기 열녀 담론과 소설적 대응
2부_ 전쟁과 기억
김정녀ㆍ병자호란의 책임 논쟁과 기억의 서사: 인조의 기억과 대항기억으로서의 「강도몽유록」
조현우ㆍ「강로전」에 나타난 전쟁의 기억과 욕망의 서사
엄태식ㆍ「김영철전」의 서사적 특징과 서술 시각
윤세순ㆍ17세기 중국인 피난민 강세작에 대한 문학적 형상화와 인식태도: 박세당과 남구만의 「강세작전」을 중심으로
3부_ 여성, 그리고 애정
이종필ㆍ행복한 결말의 출현과 17세기 소설사 전환의 일 양상
엄태식ㆍ「최척전」의 창작 배경과 열녀 담론
엄기영ㆍ「운영전」과 갈등 상황의 조정자로서의 자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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