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나님을 설교하라


 설교는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신지 전하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대신 전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영광을 높이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설교에 임하는 설교자의 태도는 진지해야 하고, 신중해야 한다. 그러나 오늘설교자들은 어떠한가? 상당히 많은 설교자들이 참으로 경박하기 그지없다.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 자기 말을 하고, 코미디언 마냥 사람들을 웃기려 한다. 설교를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그분의 영광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자기PR의 방편으로 삼는 설교자들이 많다. 과연그들은자신의 죄를 알까?   하나님을 설교하라  본서는 설교에 대한 바른 이해와 방법과 자세를 알려준다. 이 책의 바탕에는 저자인 파이퍼가줄곧 주장하는 기독교 희락주의가 내포되어 있다. 그것은 아래 나온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1문답과조나단 에드워즈에게서 얻은 생각이다. 문1.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이 무엇인가? 답.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하는 것이다.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 ... (하나님은) 자신의 영광을 보여 주심으로 영광을 받으실 뿐만 아니라  그 영광을 기뻐하게 하심으로 영광을 받으신다. ... ..." - 하나님을 설교하라 p10. 위에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하는 것" "그 영광을 기뻐하게 하심으로 영광을 받으신다"이 부분들이중요하다. 이 구절들이 파이퍼의 기독교 희락주의의 토대가 된다. 특히 웨스터민스터 소요리문답의 내용이 말이다.   파이퍼는 위에 내용을 전제로 설교의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라고 말한다. 설교자는 하나님 중심의, 하나님을 최고로 높이는 설교를 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왜 그래야 하는지, 그리고 그런 설교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따라서 이 책은 기본적으로 설교자들이 읽어야 한다. 그러나 성도가 읽어도 좋을 듯 싶다. 성도가 읽으면 좋은 이유는, 설교의 목적을 바로 알아야 더 능동적으로경청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설교를 믿는다!
침체에 빠진 설교자들에게 들려주는 존 파이퍼의 명설교론!

하나님을 설교하라 는 하나님의 영광을 전하는 설교자 존 파이퍼가 들려주는 설교론이다. 파이퍼는 자신이 평생 스승이자 멘토로 삼은 조나단 에드워즈의 설교에서 발견한 중요한 통찰을 근간으로 설교의 목적과 토대, 은사를 다룬다. 그는 모든 설교 사역이 최고의 하나님을 보여주는 설교, 곧 그분의 위엄과 진리와 거룩하심, 주권과 은혜만이 핵심 주제가 되는 설교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역설한다.

하나님의 영광을 멸시하는 인간의 죄를 해결한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설교의 객관적이고 완전한 토대가 형성되었으며, 성령의 주권적인 역사를 통해 설교의 모든 목적을 이룰 수 있게 되었다고 말한다. 그런 다음, 파이퍼의 설교의 근간이 되는 조나단 에드워즈의 삶과 신학, 설교를 살펴봄으로써 ‘하나님을 최고로 높이는 삶’, ‘하나님을 최고로 높이는 설교’가 어떤 것인지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조나단 에드워즈 설교의 10가지 핵심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서 사역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개정판 서문
초판 서문

1부 왜 설교에서 하나님을 최고로 높여야 하는가
1장 설교의 목적 _하나님의 영광
2장 설교의 토대 _그리스도의 십자가
3장 설교의 은사 _성령의 능력
4장 설교의 진지함과 즐거움

2부 어떻게 하나님을 최고로 높이는 설교를 할 것인가
_조나단 에드워즈의 목회에서 얻는 지침
5장 하나님을 중심에 두라 _에드워즈의 삶
6장 감미로운 주권에 복종하라 _에드워즈의 신학
7장 하나님을 최고로 높이라 _에드워즈의 설교
- 거룩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라
- 정신을 깨우치라
- 성경에 푹 잠기라
- 비유와 이미지를 사용하라
- 위협하고 경고하라
- 반응하도록 호소하라
- 마음의 움직임을 파헤치라
- 기도로 성령께 굴복하라
- 상한 심령, 온유한 심령으로 전하라
- 치열하게 전하라

결론

찾아보기

 

[하루5분생활영어] olio,morphine,thin,flaw,quad

하루5분생활영어영어 단어 숙어 활용해서 외워 봅시다 olio ( 시문집 ) aglio e olio ( 알리오 올리오 스파게티 )The pseudoparaphyllia are foliose orbicular sometimes lacking 가성모세포는 때때로 결여된 엽상동맥이다Selfe still built an impressive portfolio throughout her career modeling for Dolce amp Gabbana Olay a

tgsed.tistory.com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이 책을 살펴보기 전에..박미라대학에서 소비자가족학을, 대학원에서 여성학을 전공했다. 이후 몸과 마음의 통합적 치료를 지향하는 심신통합치유학을 공부해 박사학위를 받았다. 여성신문사 기자, 여성문화예술기획 사무국장, 페미니스트저널 [이프] 편집장, 여자와닷컴 콘텐츠팀장, 이화리더십개발원 정치섹터 팀장 등으로 일했다. 현재는 마음치유학교에서 ‘치유하는 글쓰기’ 프로그램을 안내하며, 마음을 주제로 글을 쓰고 다양한

gfwcu.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