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교수학습방법이나 기술에 관심이 많은 것 같다. 물론 좋은 수업, 재미있는 수업이 학생들의 성취도를이끌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런 좋은 수업은 무엇에 근거해서 계획, 설계되어야 할까? 아마 학생들의 수준과 상태, 흥미도에 따라 구성될 것 같다. 학생들의 수준을 알 수 있는 것이 바로 평가일 것이다. 평가를 통해 학생의 현 상태를 파악하고 이에 따라 적합한 수업을 준비해나가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은 단순 평가방법이 아니라 평가 혁신에 대해 말하고 있다.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향으로 평가를 해야하고, 이를 통지해야 하고, 다음 수업에 반영해야 하는 것이다. 여러 선생님들께서 각 챕터별로 평가에 대한 이야기를 본인의 신념과초등교육과정 연구모임의 방향에 따라풀어놓으셨다. 요즘 행복성장평가제라는 말도 나오고 있는데, 그 이름은 좋지만 정확히 어떤 방향으로 평가를 해야하는지 일선 교육현장에 있는 교사들은 어렵기만 하다. 이 책을 읽으면 평가의 방향과, 평가가 어떤 방식으로 변해가야 하는 지를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고, 시도해봄직 하여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의 평가가 진정으로 학생들의 성장, 발달을 위한 평가로 거듭나길 바란다.
공동체를 되살리는 대안의 출발점, ‘초등 평가 혁신!’
이 책은,교육적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혁신학교에서 지난 5~6년 동안 초등학생 어린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를 실천해온, 현장 교사 8명이 자신들의 지혜와 경험을 모아 놓은 최초의 결실을 담고 있다. 저자들은 이 책에서 공교육은 가르침과 배움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이들의 잠재적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에 목표가 있으며, 바로 그러한 잠재적 능력과 실제 능력 사이의 차이인 근접발달영역을 창출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는 관점을 이론적으로, 실천적으로 일관되게 전개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저자들은 과감하게 ‘진단평가’를 ‘진단활동’으로 대체하고, 아이들의 잠재력을 서술하고, 발전 방식에 대해 학부모와 함께 모색하는 평가 혁신의 여러 사례들을 독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평가는 시험이 아니며 교육과정과 수업의 연장으로서 아이들의 잠재력을 측정하고 적절한 조언을 제공한다는 원래의 목표를 되살리는 첫걸음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여는 글 _ 6
추천사 _ 10
1부 초등 평가 혁신의 기초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 한희정 _18
1.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란? _19
2.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 목적 _28
3.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이해 _35
4.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의 조건 _49
어린이의 성장과 협력 수업 김해경 _62
1. 어린이의 발달 특성과 초등교육 _64
2. 어린이의 성장을 돕는 수업 _72
진단평가에서 진단활동으로, 다시 교육 활동으로 최혜영 _94
1. 왜 ‘진단활동’인가? _95
2. 진단활동에 대한 이해와 오해 _99
3. 학년군별 진단활동 _107
4. 진단을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_115
2부 초등 평가 혁신의 실제
초등학생 어린이의 발달을 돕는 평가 오정희 _130
1. 초등학교 1학년 발달 특성과 우리 교육 _133
2. 우리말 우리글 교육 _142
3. 학부모는 평가의 협력자 _148
4. 평가 통지 _158
평가를 넘어 아이들의 삶으로 손유미 _170
1. 평가로부터 시작된 이야기 _171
2. 그 흔한 평가의 내용과 방법 _173
3. 평가, 성장의 발판이 되다 _189
4. 평가로부터 삶을 보다 _209
교과 전담 수업으로 학생 발달 지원하기 홍순희 _212
1. 학교 교육과정을 반영한 실과 수업과 평가 _214
2. 학년과 협력한 수업 _240
3. 학생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가정-학교 소통 방법 _252
3부 초등 평가 혁신의 실제
교육부 · 교육청 평가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신은희 _258
1. 교육부의 문제점 _260
2. 교육청의 문제 _275
3. 진단평가, 시스템의 부재와 책무 사이 _283
4. 성장을 돕는 교육부와 교육청의 지원 _287
초등 평가 혁신의 과정과 실제 이선애 _292
1. 평가, 허물을 알다 _293
2. 평가, 허물을 벗기 위한 노력 1년째 _296
3. 평가, 허물을 벗기 위한 노력 2년째 _304
4. 마치며 _312
평가, 이런 것이 궁금해요 _318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