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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구도와 연출

사진 구도와 연출

전 그림 그리는 사람이라 나름 공부용으로 사진 보는건데 좋아요 무난해도그림 그릴 때 활용할 만한 것들 좀 있네요 볼만 합니다 사진도 다양하고 사셔도돈 버릴 정도는 아니예요 무난 무난 해요 좋은 편입니다 사놓고 후회 하는 책들이 있는데이건 그정도는 아닙니다 그래서 환불도 안 했고요 보실만 해요계속 읽으면서 공부 할 예정입니다 좋은 책 이예요 사진 공부 할려는 분들에게도물론 좋은 책이 되실거라고 봅니다

기본 구도의 이해부터 창의적 아이디어 연출법까지
전문 포토그래퍼의 숨겨진 촬영 포인트와 노하우 수록

사진 구도와 연출 에는 좋은 사진을 만들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어떤 아이디어와 구도로 찍을 것인가에 대한 방법이 담겨 있다. 이미지와 영상시대에 또 하나의 언어로 자리매김한 사진에서 가장 쉽고도 어려운 부분은 구도이다. 이 책은 오랜 시간 다양한 매체에서 사진 작업을 해 온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진의 본질을 들여다 볼 수 있게 했다. 그리고 피사체에 가까이 다가가라, 프레임 가득히 담아라, 사소한 일상에 관찰력을 가져라 등 수많은 조언을 통해 좋은 사진을 만드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했다.

사진 구도는 기본적인 디자인 감각과 사물을 보는 심미안이 있어야 하며, 여기에 자신의 재능을 녹여야 한다. 저자는 이에 대한 답으로 조형과 시지각의 원리 등을 근거로 제시했다. 이 책에 나오는 한두 가지의 내용을 실험적으로 활용해 보면서, 전과는 다른 시각과 감각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좀 더 창의적이고 신선한 앵글을 보여주는 방법을 제시했으며, 사진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요소의 작용에 따라 이미지의 수준이 어떻게 바뀌는지 보여주고 있다.

Part1 사진의 눈을 뜨게 하는 구도의 이해

(1) 사진의 구도 이해하기
1 구도란 무엇인가
2 구도에는 원칙이 있다
3 구도에는 원칙이 없다
4 사진을 난도질해라
타인의 사진 비평하기
내 사진 평가하기

(2) 미장센으로 접근하는 사진 구도
1 프레임 속 미장센
2 거장들의 사진 속 미장센
베르나르 포콩(Bernard Faucon)
제프 월(Jeff Wall)

(3) 영상 매체의 화면 구성에서 배우는 구도
1 TV로 배우는 화면 구성
2 영화(시네마스코프)로 배우는 화면 구성

(4) 다양한 화면 비율로 나타내는 구도
1 정형화된 화면 비율
4:3 화면 비율
3:2 화면 비율
16:9(와이드 스크린) 화면 비율
2 황금 비율
3 황금비를 이용한 다양한 화면 비율
4 정방형 화면 비율

Part2 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감성 구도법

(1) 관찰력을 키워라
1 See, Watch, Look의 차이
2 자연이 주는 모티브, 프랙털
중첩 효과
3 한 장의 사진을 여러 컷으로!
4 여러 컷을 한 장의 화면으로!
중첩 이미지 제작하기
촬영할 때의 주의 사항
5 이야기가 있는 시퀀스 사진

(2) 발상을 전환해라
1 낮에 본 이미지를 밤에 찍어보자
2 같은 사물도 보는 위치나 각도에 따라 인상이 달라진다
3 평면을 거부하고 공간감을 살려보자

(3) 좋은 장소가 좋은 사진을 제공한다
1 멋진 풍경을 찾기 위한 노하우
2 우리나라에서 외국처럼 보이는 장소에서 촬영하기
서울 도심 속의 그리스
서울 도심 속의 프랑스
서울 도심 속의 일본
기타 이국적인 장소

(4) 인물 사진에 첫인상과 내면 담기
1 인물의 감정을 포착해라
2 페르소나를 벗는 순간을 잡아라

(5) 사진과 이야기
1 문학 작품 형상화하기
2 한 문장으로 공략해라 - 하이쿠의 세계
3 여행 스케치를 담아라
4 습관적으로 사진 캡션을 표시해라

(6) 문화 생활은 감성 충전의 원천이다
1 공연과 전시회를 관람해라
2 사진에 영화의 구성을 담아라
영화의 명장면을 따라해 보자
한 편의 영화를 100장의 사진으로 구성해 보자
3 영화 속에서 사진을 보라
로버트 카파에 바치는 헌사 - 스티븐 스필버그 라이언 일병 구하기
광주 민주화 항쟁 현장을 다시 보는 듯한 느낌 - 김지훈 화려한 휴가
한 장의 그림으로 영화의 장면을 구성한 역작 - 제임스 캐머런 타이타닉
4 뮤직비디오를 캡처해라
5 영화의 오프닝 시퀀스를 관찰해라
6 뮤직포토를 만들어라

Part3 구도의 연출(공간과 구성)

(1) 사진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1 간결하게 주제를 표현하자
2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가
3 남들과 다른 시각을 갖자
4 에디터의 눈으로 바라보자

(2) 레이어 사진 만들기
1 사진에 레이어가 필요한 이유
2 레이어 사진의 효과
3 전경의 요소를 활용해 레이어 만들기
4 프레임 속의 프레임으로 레이어 구성하기
첫째 유형 - 가볍게 바라보기
둘째 유형 - 주어진 조건에서 프레임 찾아내기
셋째 유형 - 자신을 투영해서 좀 더 적극적으로 들여다보기
5 인포커스 효과로 사물을 더욱 집중시켜라
6 실루엣도 레이어이다
7 조명과 빛으로도 레이어를 만들 수 있다

(3) 여백 있는 사진 만들기
1 여백의 효과
2 한국화에서 배우는 여백의 미
3 여백은 또 하나의 메시지이다
4 화면 밖의 이미지를 상상하게 해라
5 디자인에서 여백이 필요한 경우
잡지 화보를 통해 보는 여백의 원리
광고 포스터의 헤드라인, 중간 제목, 소제목

(4) 부제를 이용해 주제 강조하기
1 단순한 풍경도 사람과 함께 담는다
2 생동감 있게 연출한다
3 부제를 흐리게 처리해 주제를 강조한다 - 선명함과 흐릿함의 공존
4 조연은 주연을 더욱 빛나게 한다

(5) 주제가 명확한 구도 연출하기
1 좌우측의 위쪽이 시선의 포인트이다
2 큰 것, 화려한 것에 시선이 멈춘다
3 정면으로 승부한다
4 단순한 색의 배경은 시선을 사로잡는다
5 미니어처를 이용해 촬영을 연습해 보자
Case 1
Case 2
Case 3
6 사진 속 프레임을 고려해 공간을 연출해 보자

(6) 주제를 살리는 강렬한 색감 연출하기
1 색 반사를 고려해라
2 피사체의 콘트라스트를 살려라
3 역광보다는 순광을 선택해라
4 편광 필터를 사용해 콘트라스트를 높여라
5 색감을 선명하게 표현하기
포토샵 이용하기
촬영 기술 이용하기

Part4 구도의 틀 프레이밍

(1) 다양한 앵글로 표현하기
1 앵글의 종류
아이 레벨(eye level)
하이 앵글(high angle)
로 앵글(low angle)
2 하이 앵글을 구사하기 위한 장비
사다리
모노포드(monopod, unipod)
3 로 앵글을 구사하기 위한 장비
라이브 뷰(live view)
LCD 화면
앵글 파인더(angle finder)
지그 뷰(zig view)
4 다양한 앵글이 주는 느낌

(2) 가로 프레임과 세로 프레임
1 프레임이 중요한 이유
2 가로 프레임
3 세로 프레임
4 프레임에서 피사체의 크기
고정된 앵글에서 줌인, 줌아웃으로 피사체의 크기 바꾸기
피사체에 카메라가 다가가거나 자연스럽게 멀리 떨어지기
움직이는 피사체가 멀리 있거나 다가오는 정도에 따른 차이 조절하기
5 LCD 창으로 구도 연습하기

(3) 렌즈별 화각과 심도 표현하기
1 렌즈별 화각
화각
광각렌즈의 화각
망원렌즈의 화각
2 렌즈별 화각에 따른 결과물의 차이
3 렌즈와 피사계 심도의 관계
피사계 심도
팬포커스와 아웃포커스
심도를 예측하는 방법
렌즈별 따른 피사계 심도

(4) 카메라 바디와 렌즈의 특징
1 크롭 바디와 풀 프레임 바디
2 크롭 바디와 풀 프레임 바디의 차이점
렌즈 초점 길이의 변화
카메라의 모델명에 따른 크롭 배율
3 렌즈가 만드는 이미지 - 이미지 서클
이미지 서클의 원리
4 렌즈의 비네팅 현상

(5) 화면 분할법
1 황금 분할
2 3분할법
3분할한 선의 교차점에 주요 피사체를 배치해라
3분할한 선에 수평선이나 주제가 될 만한 요소를 겹쳐라
3분할한 선의 주요 피사체와 함께 교차점에 포인트를 주어라

(6) 화면 구성에 유용한 도구
1 파인더의 종류
목측식(目測)
스포츠 파인더식(sports finder)
RF식(Range Finder)
SLR식(Single Lens Reflex)
2 프레이밍을 위한 도구
디렉터스 파인더(director’s finder)
프레이밍 스크린(framing screen)
격자 스크린(grid screen)
필름 마운트(film mount)
핸디 크로퍼(handy cropper)
셀로판지
3 손가락을 이용해 프레이밍 연습하기
4 필름이나 인화지에서 프레이밍하는 방법
트리밍 룰러 이용하기
사각자(트리밍자) 이용하기
이젤 마스크 이용하기

Part5 명암과 색상에 의한 구도와 연출

(1) 명암으로 생각하는 구도
1 측광에 따른 명암 차이
2 명암 차이 극복하기
노출의 양극단으로 촬영해라
필터를 사용해라
플래시를 이용해라

(2) 빛의 성질로 명암 살리기
1 아침이나 저녁에 촬영해라
2 빛의 방향을 살펴라
3 비 오는 날을 공약해라

(3) 분위기를 결정하는 색감 화이트 밸런스
1 화이트 밸런스 조절을 위한 색 온도 이해하기
화이트 밸런스 모드별 색 온도 범위
2 다양한 모드의 화이트 밸런스 설정하기
3 화이트 밸런스로 자신만의 색감을 갖자
전통적인 필름 느낌이 나는 태양광 모드와 텅스텐 모드
사진에 따뜻함을 주는 흐린 날 모드
자동 모드
특정한 상황에서 캘빈(Kelvin) 값을 고정시키는 커스텀 모드

(4) 디지털카메라로 정확한 색 재현하기
1 언제라도 조절할 수 있는 화이트 밸런스
2 RAW 파일로 촬영해라
RAW 파일로 화이트 밸런스 보정하기
RAW 파일과 JPEG 파일의 차이
RAW 파일의 최대 장점
3 RAW 편집 프로그램
포토샵(PhotoShop)
캡처 원 프로(Capture One Pro, C-1 Pro)
DPP(Digital Photo Professional)
4 그레이카드로 화이트 밸런스 조절하기

(5) 색상별 이미지로 구도잡기
1 색의 성격
강렬한 느낌의 빨간색
쾌활한 느낌의 노란색
정적인 느낌의 푸른색
2 색의 무게감
어두운 색이 아래쪽에 배치되어 안정적으로 보이는 사진
어두운 색이 위쪽에 배치되어 불안해 보이는 사진
3 색의 상징성
4 자연이 주는 색

(6) 색으로 화면 구성하기
1 색채를 재구성해라
프레임에 주변의 여러 가지 색상을 한꺼번에 담은 사진
프레임에 주변의 한두 가지 색만 담은 사진
2 색의 원 포인트를 노려라
3 색과 색의 조화를 살려라
초록색과 빨간색
노란색과 파란색

(7) 컬러 필터로 색 구성하기
1 빛과 색의 관계
2 흑백 사진에도 컬러 필터를 사용한다
필름 카메라를 이용할 때의 컬러 필터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할 때의 컬러 필터

(8) 컬러 사진 속의 무채색
1 컬러 사진 속의 블랙
2 컬러 사진 속의 화이트
3 컬러 사진 속의 그레이

Part6 풍경 사진을 위한 구도법

(1) 풍경 사진의 기본 구도
1 넓이감을 주는 수평 구도
2 높이감을 주는 수직 구도
3 운동감을 주는 대각선 구도
4 퍼지는 느낌을 주는 방사형 구도
5 우아함이 느껴지는 곡선 구도
6 시선을 모으는 중앙원 구도
7 집중력을 주는 터널 구도
8 안정감을 주는 삼각형 구도
9 긴장감을 주는 역삼각형 구도
10 균형감을 주는 대칭형 구도
11 편안함을 주는 L자 구도
12 다양함을 표현하는 복합형 구도

(2) 화면을 자유롭게 구성하기
1 노 파인더를 시도해라
2 자연을 관찰해라

(3) 사진의 전경, 중경, 원경
1 사진의 공간감을 살리는 전경, 중경, 원경
전경
중경
원경
2 화면에 전경과 원경이 없는 경우
전경이 없는 경우
원경이 없는 경우

(4) 공간감이 느껴지는 화면 만들기
1 극단적으로 화면을 배치해라
2 아웃포커스를 이용해라
3 주변 전경을 활용해라
4 그러데이션 효과를 주어라
5 화면에 소실점을 넣어 보자

(5) 풍경 사진과 카메라 위치와의 관계
1 카메라 포지션
2 카메라 포지션이 중요한 이유
3 카메라 포지션 바꾸기

(6) 풍경 사진과 카메라 높이와의 관계
1 다른 시각으로 보기
2 하이 앵글로 바라본 풍경
3 아이 레벨로 바라본 풍경
4 로 앵글로 바라본 풍경

(7) 렌즈가 만드는 이미지
1 렌즈의 광각 효과
2 렌즈의 망원 효과
3 풍경 사진에 적합한 팬포커스
4 아웃포커스로 촬영하는 풍경 사진

(8) 파노라마 사진 촬영법
1 기본 촬영법
2 포토샵에서 사진 이어붙이기
3 파노라마를 세로 프레임으로 찍어보자
가로형 파노라마
세로형 파노라마
4 한 컷으로 찍은 사진과 비교해 보자

Part7 인물 사진을 위한 구도와 구성

(1) 인물 사진의 프레임
1 인물 사진의 프레임을 잡자
2 세로 프레임의 인물 사진
3 가로 프레임의 인물 사진
4 두 가지 프레임을 모두 잡아라

(2) 인물을 담는 화면의 크기
1 풀샷(full shot)
2 니샷(knee shot)
3 미디엄샷(medium shot)
4 클로즈업샷(close-up shot)

(3) 인물 사진과 카메라의 높이
1 하이 앵글로 바라본 인물
2 아이 레벨로 바라본 인물
3 로 앵글로 바라본 인물

(4) 인물 사진과 카메라의 위치
1 카메라 위치의 중요성
2 모델과 카메라의 위치

(5) 렌즈가 만드는 구도 이미지
1 렌즈의 망원 효과
2 렌즈의 광각 효과
3 인물 사진에 적합한 아웃포커스
카메라와 피사체 사이의 거리
렌즈의 초점거리
조리개의 개방 수치
4 팬포커스로 촬영하는 인물 사진

Part8 일상 사진을 위한 구도와 구성

(1) 주변 환경 편안하게 찍기
1 주위의 식물을 찍어보자
역광을 이용해라
꽃의 일부분을 노려라
2 일상의 스토리를 담아보자

(2) 아이를 위한 일상 속의 포트레이트
1 타이밍이 생명이다
2 아이의 눈높이로 찍어라
3 아이의 액션을 잡아라
4 소소한 일상을 담아라
5 아이와 함께하는 특별한 가족 사진을 만들어라
특별한 가족 사진을 찍기 위한 아이디어
스튜디오에서 아기 사진을 잘 찍기 위한 촬영 팁

(3) 축복받는 결혼식 사진 찍기
1 현장 스케치를 해라
2 행사의 순서를 알아두어라
3 노출과 색감에 유의해라
4 주인공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라

(4) 현장감이 돋보이는 축제 사진 찍기
1 표정을 담아라
2 현장의 분위기를 살려라

(5) 카페에서 멋지게 사진 찍기
1 현장의 색을 살려라
2 미니 삼각대를 이용해라
3 창가에서 촬영해라
4 포토존에서 촬영해라

(6) 영원히 기억할 여행 사진 만들기
1 고감도 설정으로 스케치 촬영을 해 보자
2 기발한 아이디어로 단체 기념사진을 찍어보자
3 기념 촬영을 잘 하는 방법
기념물의 크기와 인물의 위치 선정이 중요하다
인물과 배경을 적당한 크기로 설정한다
역광이면 플래시를 사용한다
현지인과 촬영한다
본인의 관심사를 스케치한다

(7) 예측하기 힘든 동물 촬영하기
1 기다리고 기다려라
2 끊임없이 관찰해라
3 동물의 감정을 담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