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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이 있는 공부


암기와 토론, 이 두 가지 학습 방법을 병행하는 것이 유대인 교육의 장점입니다. 칙센트미하이 교수는 과학적 지식을 쌓는 데는 암기가 필요 없지만, 영혼을 자유롭게 하는 데는 암기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과학자들도 사실은 시, 역사적 사실, 정보, 경전의 금언을 굉장히 많이 외웠다고 말하면서 암기와 토론은 통합돼야 한다고 말합니다. p.242유대인은 경전을 제외하고 지식을 암송하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다. 왜를 추구하는 학문의 본령에 익숙한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맞다. 이렇게 생각했지요. 우리에게도 그것은 피할 길이 없는 현실입니다. p.245
‘세상 본질과 만나며, 광장에 드러날수록 더욱 빛나고, 사람들의 탐심이 아닌 양심을 자극하며, 사람의 불안을 자극하지 않고 자유를 자극하는 가치를 추구하는 공부는 어떤 것인가.’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이 문제를 붙들고 오랜 동안 고민했습니다. 그 고민의 끝자락에서 새로운 시도를 한 것이 ‘꿈이 있는 공부 부모 학교’입니다. 꿈이 없는 시대, 욕망을 위해 몰두하는 미친 공부의 시대에 ‘우리 아이들 영혼이 썩지 않게 하기 위해, 꿈이 있는 공부를 위해’ 부모가 무엇을 해야 할지 알려줄 최고의 적임자들을 모시고 강좌를 열었습니다. 그 결과물이 [꿈이 있는 공부]입니다.
목적이 없이 오직 탐욕을 위해 달려가는 공부를 멈추고 꿈이 있는 공부에 아이들이 몰두하며 행복해할 날은 반드시 올 것입니다. 확신하건대 바로 그날, 그 변화된 세상에 대한 공로자를 호명할 때, [꿈이 있는 공부] 이 책도 반드시 그 명단에 있을 것입니다.

_머리말 중에서


머리말 이젠 ‘꿈이 있는 공부’입니다 004
1장 공부 생태계를 꿈꾸는 공부 이야기 011
-김진애([왜 공부하는가] 저자·도시건축가)
2장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공부, 초등편 043
-정기원(밀알두레학교 교장)
3장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공부, 중등편 091
-강영희(홈스쿨로 세 자녀 키운 엄마)
4장 한국 학생은 암기하고 북유럽 학생은 토론한다 137
-황선준([스칸디 부모는 자녀에게 시간을 선물한다] 저자)
5장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179
-강영안(서강대 철학과 교수)
6장 꿈이 있는 공부란 무엇인가? 221
-송인수(사교육걱정없는세상 공동대표)